관리 메뉴

빌노트의 노트

데이터 과학자 되는 법 책 리뷰 본문

IT책

데이터 과학자 되는 법 책 리뷰

빌노트 2021. 12. 26. 13:33
반응형

데이터 과학자 되는 법


데이터 과학자 되는 법. 이 책은 데이터 과학자가 되고 싶은 사람이 읽어도 좋고, 초보 데이터 과학자가 좀 더 바른 방향으로 성장하기 위해 읽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컴퓨터로 데이터를 만져본 사람이 읽어야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적어도 엑셀 정도는 사용한 적이 있어야 책에 흥미가 생길 것 같습니다. 파이썬을 안다면 두말할 것도 없고요.

데이터 과학자란 데이터를 이용하여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 다니면서 엑셀로 이런 저런 숫자를 다뤄본 경험이 있다면 데이터 과학자가 될 가능성이 조금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엑셀 시트에 쌓인 매출 기록 같은 다양한 데이터로 유의미한 비즈니스 결정을 할 수 있다면, 이것을 좀 더 전문적으로 할 수 있다면 그 사람이 데이터 과학자가 아닐까 싶네요.

 

‘데이터 과학자 되는 법’ 책에서는 데이터 과학자가 겪을 수 있는 많은 사례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데이터 과학자 생애주기(공부, 준비, 지원, 면접, 입사, 회사생활, 발전, 퇴사 등)를 다 설명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단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술적인 내용은 없습니다. 기술을 설명하지는 않지만 기술을 습득하는 방법을 가르쳐줍니다. 자세한 책의 내용은 목차만 봐도 감이 잡힙니다.



파트1 데이터 과학 시작하기
데이터 과학이란?
데이터 과학 기업
기술 익히기
포트폴리오 작성하기

파트2 데이터 과학 직무찾기
탐색: 본인에게 적합한 직무 찾기
지원: 이력서와 커버레터
면접: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제안: 수락 내용 인지하기

파트3 데이터 과학자로 자리잡기
회사에서의 첫 달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모델을 제품으로 배포하기
이해관계자와 협업하기

파트4 데이터 과학자로 성장하기
데이터 과학 프로젝트를 실패할 때
데이터 과학 커뮤니티 참여하기
품위 있게 퇴사하기
한 단계 올라가기

부록
면접질문

 

‘데이터 과학자 되는 법’을 읽으면서 좋았던 점은 챕터 마지막에 나오는 인터뷰 내용이었습니다. 이 인터뷰들에서 데이터 과학자와 관련된 많은 궁금증들이 해결되었습니다. 참고로 부록에는 데이터 과학자 면접 질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갑자기 데이터 과학자가 되기 위해 회사를 그만둘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비즈니스 로직을 가장 잘 알고 있는 현재 직장의 데이터부터 다뤄보는게 어떨까 싶네요. 그러다 보면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인정받을지도 모릅니다. 아니면 이걸 기반으로 이런저런 포트폴리오를 만들다 보면 이직을 할 때 도움이 될 겁니다. 더 구체적인 도움은 ‘데이터 과학자 되는 법’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데이터 과학자가 되는 법이 궁금하거나 파이썬이나 엑셀로 데이터를 다루면서 즐거웠다면 ‘데이터 과학자 되는 법’을 한번 읽어보세요.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