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빌노트의 노트

그림으로 공부하는 IT 인프라 구조 책 리뷰 (서버, 네트워크, 3계층형 시스템, 무정지, 성능향상) 본문

IT책

그림으로 공부하는 IT 인프라 구조 책 리뷰 (서버, 네트워크, 3계층형 시스템, 무정지, 성능향상)

빌노트 2015. 9. 25. 07:48
반응형

그림으로 공부하는 IT 인프라 구조 책리뷰 서평 독후감 후기 제이펍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한다고 해서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모든 지식을 알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그 분야에만 정통한 경우가 많지요. 컴퓨터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달하면서 정말 다양한 분야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예전 같았으면 컴퓨터공학 하나로 분류되던 것이 이제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네트워크, 인터넷, 임베디드, 보안 등 그 종류만해도 엄청나죠. 그래서 사람마다 더 전문화가 되고 자신의 분야만 깊게 공부를 하게 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런데 한 분야의 전문가라도 다른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은 알고 있어야 하는 곳이 바로 컴퓨터(IT) 산업입니다. 프로그래머로서 컴퓨터 산업의 근간이 되고 있는 IT 인프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싶어서 책을 읽어봤는데, 제목은 그림으로 공부하는 IT 인프라 구조입니다. 비슷한 책을 많이 읽어봤지만 이 책은 요즘 나온 책이라 그런지 최신트렌드를 반영하고 있고, 그림이 많아서 이해하기 쉬운 것이 특징입니다.

 

그림으로 공부하는 IT 인프라 구조

그림으로 공부하는 IT 인프라 구조 책리뷰 서평 독후감 후기 제이펍

인프라라고 하면 우리가 사용하는 수돗물, 도시가스처럼 우리가 큰 노력없이 그냥 사용하면 되는 기반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쉬운데, IT 인프라는 더 쉽게 그냥 인터넷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우리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렇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지, 브라우저에서 웹사이트 주소를 치면 그 사이트에 있는 자료가 화면에 나타나는데 그 일련의 과정을 이 책에서는 그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서버 구조

 

그림으로 공부하는 IT 인프라 구조 책리뷰 서평 독후감 후기 제이펍

그림으로 공부하는 IT 인프라 구조 책리뷰 서평 독후감 후기 제이펍

3계층형 시스템 구성도

IT 인프라, 서버, 3계층형 시스템을 설명하기 위해서 이 책에서는 기초적인 컴퓨터 이론도 매우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직렬, 병렬, 동기, 비동기, 큐, 자료구조, 알고리즘, 캐시, 인터럽트, 폴링, 저널링, 복제, 압축 등 정말 다양한 이론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구조(각종 프로토콜)도 한 장에 걸쳐서 설명을 합니다. 사실 거의 대학교 때 배우고 아는 내용이라 복습하는 마음에 읽어봤는데 정리가 쏙쏙 되네요. 특히 정점과 단점을 잘 설명해주고 있어서 좋았습니다. (역시 시스템을 구성하는데 완벽한 방법은 없구나 생각했죠. 하나를 얻기 위해 뭔가는 버려야하는 그런 구조.)

개인적으로 이 책의 마지막 2장이 좋았습니다. 무정지를 위한 인프라 구조, 성능 향상을 위한 인프라 구조라는 제목으로 된 장인데 평상시 궁금했던 내용이라 정말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서버 이중화, 감시, 백업, 응답, 처리량, 병목현상까지. 조금 복잡할 수도 있는 내용을 그림과 함께 이해하면서 읽을 수 있어서 좋았네요. 어떠한 상황에서도 뻗지 않고 계속 가동되는 웹서비스(서버)를 위한 노력은 끝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림으로 공부하는 IT 인프라 구조 책리뷰 서평 독후감 후기 제이펍

그림으로 공부하는 IT 인프라 구조는 인터넷(네트워크) 환경에서 웹서비스가 돌아가는 개념을 그림으로 재미있게 풀어낸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그램을 짜든 서버를 관리하든 웹 환경에서 일하거나, 일할 사람이라면 한번쯤 읽어보면 좋을 것 같네요.(아마도 대학생 때 이러한 내용을 다 앍고 있었더라면 더 멋진 개발자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개인적으로 아마존 웹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서버 구성에 대해 궁금한 점이 참 많았는데 이 책을 통해 기본적인 것은 해결되었습니다. 머릿속에 IT 인프라 구조가 완벽하게 그려질 때까지 한, 두 번 더 읽어봐야겠네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