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빌노트의 노트

1등 코딩, 스크래치 3.0 책 리뷰 (어린이 코딩 교육책) 본문

IT책

1등 코딩, 스크래치 3.0 책 리뷰 (어린이 코딩 교육책)

빌노트 2019. 12. 15. 16:43
반응형

최고의 아빠가 알려주는 1등 코딩, 스크래치 3.0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하는 아빠로서 초등학생 아이가 코딩의 즐거움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전문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되도 좋겠지만 그냥 재미로 코딩을 하는 것도 논리적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어린이 프로그래밍 입문은 스크래치(Scratch)가 좋다고 해서 책을 한권 봤습니다. ‘1등 코딩, 스크래치 3.0’라는 책인데 어린이 컴퓨터 교육 전문가가 쓴 책이라 그런지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책을 한번 살펴보니 프로그래밍은 물론 스크래치를 전혀 모르는 아이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크래치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없이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바로 개발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라면 별로의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스크래치는 MIT에서 개발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레고 블록을 조립하듯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정말 간단하게 개발을 할 수 있어서 이게 프로그래밍 언어냐 생각할 수도 있지만 다른 복잡한 언어들처럼 다양한 개발이 가능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그래픽처리를 쉽게 할 수 있어서 아이들이 자신이 원하는 게임을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1등 코딩, 스크래치 3.0’는 모든 내용을 하나하나 따라할 수 있게 그림(사진)으로 모든 과정을 보여줍니다. 따라하면서 조건문, 반복문, 변수와 같은 프로그래밍 기초 지식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책을 보다보면 도전문제, 응용문제가 나오는데 아이들이 시간을 들여 직접 풀어본다면 코딩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수학이든 코딩이든 장시간 고민하는 것 자체가 실력향상(사고능력향상)이라 생각합니다.

프로그래밍을 해본 사람이라면 소스코드를 분석하는 것이 개발 능력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다행이 이 책은 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슷한 프로그램을 만들 때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책에는 없는 내용이지만 스크래치를 좀 더 공부하면 스마트폰 앱도 만들 수 있고,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말하며 움직이는 고양이, 움직이는 게, 생쥐를 잡아라, 상어 피하는 물고기, 하늘에서 떨어지는 물고기 잡기, 피아노, 그림판, 홀짝 게임, 참참참 게임, 확률 게임, 비만 관리하기, 정다각형 그리기, 거미줄 그리기, 재귀 블록으로 도형 그리기, 시어핀스키 삼각형 그리기, 덧셈 뺄셈 공부방, 행운의 복불복, 영어듣기평가, 외국어 단어 테스트, 동물 영어 이름 맞추기 퀴즈

 

모든 아이가 코딩에 흥미가 있을 거라 생각하진 않습니다. 요즘 정부에서 코딩 교육을 강조하고 있고, 인공지능과 같은 산업이 앞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아 프로그래밍을 미리 도전해보는 건 좋은 일이라 생각합니다. 코딩의 시작스크래치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책은 고민하지 말고 그냥 ‘1등 코딩, 스크래치 3.0’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괜찮은 책인 것 같습니다. 코딩을 교육으로 접근하면 아이들이 싫어할 수 있으니 엄마, 아빠와 논다고 생각하고 부담없이 가볍게 시작해보는 게 어떨까 싶네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