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빌노트의 노트

게이트맨 도어락 분해 조립 방법 (GATEMAN V20-FH 교체 설치) 본문

리뷰

게이트맨 도어락 분해 조립 방법 (GATEMAN V20-FH 교체 설치)

빌노트 2017. 10. 15. 11:03
반응형

세입자로서 전세를 살면서 이사를 가기전에 집을 원상복구를 해야할 의무가 있다. 우리나라는 오래 살다보면 도배, 장판 정도는 더러워도 집주인이 이해를 해주는 편인데, 외국의 경우에는 무조건 세입자가 이전 상태로 복구를 시켜야 한다고 한다. 우리는 정말 이건 아니다 싶을 정도의 것만 돈을 들여 수리를 해준다. 그리고 이 집에 살면서 개인적으로 투자한 것이 있다면 이걸 챙겨나가는 것도 필요하다. 보통 도어락, 문손잡이 등을 좋을 걸로 교체해서 쓰다가 나중에 이사 나갈 때 떼어내는 구조다.

이사와서 게이트맨 도어락(GATEMAN V20-FH)을 설치했었다. 설치를 해준 사람이 나중에 분리하기 힘드니 꼭 전문가에게 연락을 해서 분리하라는 말을 들었지만, 아무리봐도 단순한 구조인 것 같아 직접 분리를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게이트맨 도어락 (GATEMAN V20-FH) 분해 방법

게이트맨 도어락 GATEMAN V20-FH 설치

이번에 분해를 한 제품은 게이트맨 도어락 중에서도 GATEMAN V20-FH라는 제품이다. 아마 유사한 다른 제품도 이런 방식으로 분해를 하면 될 것 같다.


당연히 도어락은 집 내부에서 분해를 해야 한다. 외부에서 분해가 가능하다면 도둑도 분해를 할 수 있으니 말이다.


배터리 덮개를 열고 배터리를 제거하면 볼트가 보이는데 우선 이걸 풀어준다.


이 제품의 경우 정면에 3개의 볼트가 있고


게이트맨 도어락 GATEMAN V20-FH 분리

측면에 볼트가 2개 있었다. 모두 풀어야 분리가 가능해진다.


내부에 있는 볼트도 모두 풀어준다. 문 밖에 있는 비밀번호를 누르는 장비가 떨어져서 손상되지 않게 조심하면서 볼트를 푸는 것이 중요하다.


문 밖에 있는 장치를 고정하기 위해 양면 테이프가 붙이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보통은 집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양면 테이프를 생략하는 경우가 많다.


측면에 있는 도어락과 세트인 문걸이도 함께 제거한다. 


이것으로 도어락 해체작업은 끝이고, 다음은 이전 제품으로 교체하는 일만 남았다.

전에 있던 도어락과 문 손잡이로 교체를 완료한 모습.


게이트맨 도어락 해체 GATEMAN V20-FH

문손잡이 해체

다음에 조립을 하기 전 부품을 확인하기위해 도어락 세트와 문손잡이 세트의 사진을 남겨놓는다.


게이트맨 도어락을 해체하는 작업은 엄청 무지 많이 쉬웠다.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십자 드라이버만 있으면 분해를 할 수 있다. 단 설치 작업은 조금 난이도가 올라간다. 왜냐하면 드릴로 문을 뚫어야하는 경우가 생길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도 장비만 있다면 설치 또한 크게 어렵지 않을 듯 싶다.



반응형
Comments